병의원 개원 시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병원 광고 마케팅은 어떻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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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5. 01. 17본문
개원 후 첫 마케팅의 진행에 따라 향후 운영의 성패 갈릴 수 있어
병의원 개원 시 필요한 것은 무엇이며, 병원 광고 마케팅은 어떻게?
개원 후 첫 마케팅의 진행에 따라 향후 운영의 성패 갈릴 수 있어
‘시작이 반이다’ 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이는 ‘무슨 일이든지 처음 시작이 어렵지만 일단 시작하면 일을 끝마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라는 뜻으로 쓰이는데,
모든 일에 있어 시작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사실 어떻게 시작을 하는지에 따라서 그 끝맺음이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런 시작의 중요성은 국내 개원가의 현실에도 그대로 녹아 있다. 매년 수많은 개원의가 쏟아져 나오지만 치열한 경쟁 속에 개원 이상으로 폐업하는 병원도 부지기수다.
모든 개원의가 마찬가지겠지만 부푼 꿈을 안고 시작한 병원이 곧 폐업을 할 거라는 생각을 하지는 않을 것인데 말이다.
많은 병의원이 개원을 하는 상황 속 동네에서 소규모로 개원하는 병의원도 마케팅을 하지 않거나 관리를 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수많은 개원의 중
대부분은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마케팅 경험이 전무하거나 잘못된 컨설팅을 받아 준비가 미흡하여 큰 손해를 보거나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고, 단순하게
‘동네에 개원하고 진료만 잘 보면 잘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개원을 하여 역시 큰 손해를 보거나 심한 경우 폐원까지 하는 경우까지 다수 발생한다.
개원 초기부터 문제가 발생한 개원의들은 개원 이후 빠르게 이러한 사실을 인지한다 하더라도 제대로 된 정보를 주는 컨설팅을 받기가 쉽지 않으며,
그간의 손해로 인하여 적극적으로 대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원내에 있는 직원에게 블로그 관리도 시켜보고, 키워드 광고도 운영해보고, 광고를 통하여
접해 본 광고대행사와 계약을 하여 컨설팅을 받아보아도 원하는 정도의 목표가 발생하기 힘들고 의도와 맞지 않는 경우 커뮤케이션도 상호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오랜 기간 검증된 전문가를 만나야 하며, 의사도 광고를 알아야 경쟁속에 살아남을 수 있다. ]
2003년부터 약 20년간 국내 수많은 병의원과 한의원의 컨설팅 및 마케팅을 진행한 메디컬마케팅 전문기업
㈜포엠미디어의 서동근 대표이사는 “성공하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안정되고 검증된 파트너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의원장님들이 모든 광고홍보의 특성을 알고 원내에서 직접 홍보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결과적으로는 함께 나아갈 수 있는 마케팅 전문가를
잘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효과가 없는 홍보를 추천하거나 지역, 시기 등등에 맞지 않은 홍보만을 고집하는 마케터를 만난다면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병의원의 상황에 관한 정확인 진단을 할 수 있는 정직한 컨설턴트를 만나는 것만이 초기 투자금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는 방법이며,
흑자전환을 위한 기간도 빠르게 단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한다.
보통 대다수의 개원의는 마케팅의 기본 개념은 물론 실제 어떤 식으로 마케팅이 작동하고 시행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결국
병의원의 존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개원의들도 역시 마케팅에 관한 많은 공부가 필요하며 환자와의 라포가
형성이 되어야 하는 것만큼 마케팅 전문가와의 라포가 형성이 되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이에 서동근 이사는 추가적으로 “병원은 일반 기업이나 브랜드와는 다른 특수한 분야이기 때문에 병의원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특화된
기업을 통해 진행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병원만의 전문성, 의료법의 문제성 및 각 진료과목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는
관련 경험이 많은 기업을 찾는 것이 개원가의 승리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많은 광고, 홍보 컨설턴트 중 어떤 기업이 제대로 된 기업인지를 찾기 위한 키를 쥐고 있는 것은 개원의 입니다. 그렇기에 개원을 하거나
컨설턴트를 찾는 병의원장님들 역시도 병원 광고의 기본과 핵심 사항은 어느 정도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전문가와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며 파트너 기업 선정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조하였다.
실제로 병의원을 신규 개원하는 경우에는 의료광고법이나 진료과목에 따른 특성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많은 경험이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대다수의 광고대행사의 경우 다양한 업종을 진행하기 때문에 병원에 대한 경험이나 노하우가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즉, 초기 우리 병원의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능력 있는 업체의 선정이 향후 수년에서 수십년의 결과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개원의는 이러한 사항을 충분히 인지하여야 하며, 단순한 광고 홍보가 아닌 병원의 실질적인 운영이나 컨설팅과 같은 총괄적인 관리
및 조언이 가능한 업체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단순한 진행 및 보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병원과의 계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 상생하고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기업인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포엠미디어는 업계최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많은 병원들 과의 파트너쉽 체결을 통해 업계 내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의 업력을 자랑하고 있다.
치열한 홍보 경쟁 속 개원가의 승자로 남기가 어려워진 현실이지만 성공적인 시작을 함께 할 믿을 수 있는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다면
‘시작이 반이다’ 라는 말에 부합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