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서비스가 곧 홍보다. 병원광고의 새로운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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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5. 01. 17본문
점차 늘어나는 동네 개인병원, 가지각색의 아이템과 무기가 필요
차별화된 서비스가 곧 홍보다. 병원광고의 새로운 변화
점차 늘어나는 동네 개인병원, 가지각색의 아이템과 무기가 필요
현재의 병원은 질병의 치료 목적 외에 미용을 위한 시술이나 검진을 위한 정기적인 방문, 신체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다소 가벼운 요인까지 방문의 목적이 매우 다양하다.
실제로 병원들은 과거보다 진료과목이나 장점 등을 더욱 세분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그 만큼 많은 특화된 개인병원들 역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병원은 의료에 대한 윤리나 실력과 더불어 서비스라는 가치를 더하게 된 상황이다. 때문에 환자가 병원에 바라는 것은 무엇인지 각각의 니즈에 집중해야 하며
환자와의 교감을 통한 상생과 발전이 현 시대 병원들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병원에 더해진 서비스의 개념은 병원 마케팅의 분야를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는데, 과거와 달리 치료에 대한 우수성이나 의료진의 업적, 다양한 장비와 같은
기본적인 사항에서 더 나아가 좀 더 환자의 상황과 입장을 고려한 서비스 부분에 집중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직장인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에 개원한 병원의 경우 직장인 퇴근시간을 고려한 야간진료를 시행하는 부분, 요양이 필요한 환자에게 호텔급의 병실과 식단을 제공하는 행위,
지역주민과의 상생을 목적으로 한 기부나 봉사활동 등도 모두 이러한 환자 친화적 서비스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환자에서 병원으로 병원에서 마케터로 이어지는 공감과 이해가 중요
사실 의료 서비스라는 것은 결국 환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이다. 결국 병원에 대한 광고나 마케팅 역시 공감과 이해 소통이 중요할 것이다. 때문에 병원의 입장에서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는 마케팅 전문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병원 내부에서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철저한 교육과 유지를, 외부적으로는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 전달을 통해 이를 보는 잠재 환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마케팅 전문가가 해야 할 역할이다.
이에 병의원 광고, 홍보 및 컨설팅 전문기업 주식회사 포엠미디어 서동근 대표이사는 “병원 마케팅 담당자는 병원과 환자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마케팅을
실행할 수 있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눈에 보이는 목표나 수치를 채우는데 급급한 마케팅 보다는 좀 더 심층적이고 근본적인 문제의 분석과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최근 개원가의 트렌드는 대형병원에서 분리된 소규모, 중규모의 특화 개인병원의 증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동네 골목골목 마다 이러한 특색을 나타내는 병원들이 즐비하고 있고 그 만큼
다양한 마케팅의 기법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경험이 풍부한 마케터의 양성은 물론 실질적인 외부 미팅이나 의료진과의 회의 등을 통해 시장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병원광고 전문 대행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며 병원 광고나 홍보를 위해 전문화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특화 개인병원의 증가는 마케팅 경쟁을 더욱 부추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때 병원의 존폐를 결정하는 것은 병원의 실력과 서비스,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마케터의 능력일 것이다.
주식회사 포엠미디어에서는 광고마케팅 담당 전문화 과정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시키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주기적인 매체의 교육은 물론 병원과의 전략회의 및
미팅을 통해 광고의 기술만이 아니라 병원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읽는 능력을 고취시키는데 총력을 다한다.
치열해진 병원광고, 환자와 병원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마케터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때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