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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리 걸음 하는 매출, 병원광고의 맞춤 컨설팅 ㈜포엠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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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5. 0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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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과목 및 지역 등 병원 특색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는 메디컬마케팅 전문 기업

제자리 걸음 하는 매출, 병원광고의 맞춤 컨설팅 ㈜포엠미디어

진료과목 및 지역 등 병원 특색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제공하는 메디컬마케팅 전문 기업

 

 

병원 매출 상승곡선의 비결은 무엇일까? 입지조건? 교통편? 의사의 실력? 병원의 이름과 정체성을 대중에게 확고하게 심어주기 위해서는 병원 고유의 특색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인 요소다.

 

메디컬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유수 병의원들의 홍보 컨설팅을 진행해온 ㈜포엠미디어 서동근 기획실장을 만나 병원 매출 상승을 위한 메디컬마케팅에 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메디컬마케팅은 일반 브랜드 홍보와 다른 특수한 분야로 알려져 있다. 어떤 점이 다른지?

A. 병원은 기본적으로 생명과 건강을 다루는 특수 전문 기관이다. 단순한 판매 목적만 가지고 마케팅을 진행하기에는 윤리적인 문제에 부딪칠 수 있으며, 의료 광고법에 의한 다양한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의료 광고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환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진정성이 필요한 분야이다.

 

Q. 의원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은?

A. 병원의 진료과목과 위치에 따른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정확한 포지셔닝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직장인이 많은 지역에 위치한 정형외과의 경우 점심시간이나 퇴근 이후에 방문하기 편한 병원을 찾거나 진료시간이 짧은 시술 위주로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런 병원의 특성을 배경으로 하여 진료과목 구성 및 홍보 전략을 기획하는 것이 효과적인 광고를 진행하는데 필수적이다.

 

병원의 진료과목과 입지조건에 따라 병원을 방문하는 주요 연령대나 직업군, 성별 등을 특정할 수 있다. 이는 어떤 매체에서 어떤 형식의 홍보를 진행해야 하는 지를 기획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타겟이 주로 접할 수 있는 채널에서의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마케팅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

 

최초의 마케팅 컨설팅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한 이후에도 꾸준한 모니터링 및 관리가 필요하다. 인접한 지역의 경쟁 병원에 대한 분석이나 내원 환자들의 컴플레인 관리, 그리고 변화하는 마케팅 환경에 대한 빠른 대처를 위해 지속적인 마케팅 관리가 진행되어야 한다.

 

Q. 홍보 예산에 따른 마케팅 효과의 변화는?

A. 홍보 예산이 넉넉하다면 최대한 많은 매체에 최대한 많은 노출이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예산이 많을수록 마케팅 효과가 높은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최대의 비용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다. 병원의 현재 매출과 목표 매출 등을 고려하여 예산을 설정해야 하며, 병원 특색에 맞는 매체 집행과 마케팅 요소 구성으로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것은?

A. 메디컬마케팅은 병원의 매출 상승도 중요하지만 환자들이 자신의 질환과 상태에 알맞은 병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양방향 소통의 마케팅이다. 단순히 매출 상승만을 위한 과장된 광고나 무분별한 노출 광고는 오히려 거부감과 불신을 유발할 수 있다. 공감할 수 있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하여 올바른 메디컬마케팅 문화가 정착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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