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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있는 마케팅이 광고홍보의 성패를 좌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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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5. 0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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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마케팅 전략 발빠른 전략 전환이 중요

스토리가 있는 마케팅이 광고홍보의 성패를 좌우한다.

진화하는 마케팅 전략 발빠른 전략 전환이 중요

 

 

최근의 마케팅 트렌드 중 한가지로, 제품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가 아닌 특별한 사건이나 사연을 포함한 광고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라 하는데, 이는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사실에 스토리를 부여하여 재미있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 사실 전달 보다 사연을 기반으로 하는 이야기에 소비자들이 큰 흥미를 느낀다는 사실에 근거한 마케팅 기법이다.

 

과거의 마케팅이 소비자의 이성에 호소하는 형태의 광고였다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는 방식이다. 이는 광고에 대한 경계심을 무너트리고 소비자들의 공감과 감성을 불러일으키게 되어 브랜드의 호감도 상승과 호의적 태도를 유지하게 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광고를 기피하는 소지바들도 드라마나 소설을 보는 것과 같이 즐겁게 광고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수많은 정보 속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력이 높은 정보가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감성적 메시지 및 소통이 필요하다. 스토리텔링을 통해 소비자와의 정서적인 교감이 가능해지며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광고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위해서는 브랜드가 품고 있는 철학을 강조하면서 해당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소비 이상의 문화적 가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상품과 브랜드에 알맞은 스토리를 구성하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상품의 가치를 잘 설명하면서 소비자들이 흥미롭게 접할 수 있는 컨텐츠 생성과 함께 해당 컨텐츠를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선정하여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향후 동향은?

 

다년간의 마케팅과 컨설팅 경험을 통해 올바른 광고에 앞장서고 있는 ㈜포엠미디어의 서동근 기획실장은 최근 인터넷 서비스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개념 중 한가지가 바로 큐레이션입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화 사회에서 중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알기 쉽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향후에도 소비자들에게 맞춤 정보 전달 및 홍보의 효과를 상승시켜주는 도구로 이용될 것입니다.”라고 설명했다.

 

큐레이션이란 다양하고 방대한 빅데이터 속에서 필요 없는 정보 전달의 최소화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자료를 모아서 보여주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게 되고 정보의 신뢰로 돌아오게 된다. 신뢰는 서비스와 상품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품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감성에 공감을 불러 일으키고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별적으로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앞으로도 널리 이용 될 마케팅 기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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